1. 생크림과 휘핑크림
생크림은 원심분리기와 같은 방식인 크림 분리기로 우유에서 유지방을 분리한 것을 말합니다. 생크림은 유크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생크림은 유지방을 18% 이상 포함한 것을 의미합니다. 커피에 쓰이는 생크림은 유지방이 20% 정도 있는 것을 사용하고 케이크나 과일에 쓰는 생크림은 30% 이상 포함된 것을 사용합니다.
유지방이 30% 이상인 것을 거품 내어 만든 것은 휘핑크림이라 합니다. 휘핑크림을 만들 때는 저온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생크림을 발효시킨 것은 사워크림이라 합니다.
생크림은 동물성 크림에 해당합니다. 반대로 식물성 크림으로 불리는 것도 있습니다. 식물성 크림은 식물성유지를 주원료로 하여 첨가물을 넣어 가공한 것으로 보통 팜유나 야자유 등에 첨가물을 사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식물성과 동물성을 비교하면 식물성 음식이 더 좋다고 하지만 생크림의 경우 식물성 크림보다는 우유에서 직접 뽑아낸 동물성 크림을 먹는 것이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그리고 동물성 크림이 더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생크림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연유도 있습니다. 연유는 우유를 농축한 것으로 당이 첨가된 것도 있고 첨가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2. 버터
버터 역시 유제품에 해당합니다. 버터는 우유에서 원심분리기처럼 작동하는 크림분리기를 통해 크림과 탈지유로 분리한 후 유크림을 응고시켜 만든 것입니다.
버터는 가염버터와 무염버터로 나뉩니다. 가염버터는 버터에 소금을 넣은 것으로 보존성과 향미를 위해 넣은 것입니다. 무염버터는 말 그대로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버터입니다.
버터와 함께 언급되는 마가린은 동물성 지방과 수소화시킨 식물성기름을 원료로 하는 인공 버터입니다. 식물성기름의 경화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어 건강에 나쁜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해외에는 트랜스지방을 없앤 마가린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버터를 고를 때는 가염버터 혹은 무염버터라고 되어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가염, 무염을 사용 목적에 따라 잘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터 중에는 가공 버터라고 되어있는 것들이 있는데 가공 버터는 버터에 첨가물을 넣어 만든 것으로 유크림 함량이 일반 버터보다 낮습니다.
3. 치즈와 요구르트
치즈는 우유에 젖산균과 효소를 넣어 응고시킨 후 발효시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요즘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치즈는 모차렐라 치즈입니다. 파스타, 피자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코타 치즈, 체더치즈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역시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켜 응고시킨 발효 우유 중의 하나입니다. 유산균은 몸에 좋다고 알려진 균으로 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요구르트는 우유를 잘 마시지 못하는 사람이 먹어도 소화가 잘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