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딸기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
딸기가 제철이라 여기저기 딸기 케이크, 딸기 라테 등등 많이 보이고 언제봐도 맛있어 보입니다. 딸기는 과일이라고 많이들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딸기는 채소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를 과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딸기는 밭에서 나기 때문에 채소로 분류됩니다. 마찬가지로 수박, 토마토, 참외 모두 채소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딸기에 박혀있는 씨를 보며 흔히 딸기 씨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씨라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사실은 딸기의 열매라고 합니다. 딸기는 꽃받침이 발달해서 열매가 되는 형태라 그런가 봅니다.
딸기는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에 속합니다. 요즘 우리가 먹는 딸기는 재배종이고, 딸기의 원산지는 칠레라고 합니다.
딸기는 영어로 strawberry입니다. 딸기 외에도 블루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아로니아 등의 베리류는 항산화 성분이 많아 슈퍼푸드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몸에 나쁜 병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딸기에 있는 비타민C는 사과 10개 먹었을 때의 양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딸기를 하루 4~7알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양은 충분히 채워집니다.
또 딸기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액 건강에도 좋습니다.
2. 딸기 품종별 간략한 특징
마트에 딸기를 사러 가면 여러 가지 종류의 이름으로 불리는 딸기들이 보입니다. 익숙한 것도 있고 처음 들어보는 것도 있을 만큼 다양합니다. 그래서 종류별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딸기 품종 중에 가장 흔한 것이 설향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딸기가 설향이라고 합니다. 설향 이전에는 대부분이 일본 품종이었으나 2005년 충남농업기술원 논산 딸기시험장에서 설향 품종이 개발되면서 딸기 품종 흐름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설향은 국산 품종입니다. 과육이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설향은 장희와 육보(레드펄)이라는 두 품종의 교배로 탄생한 품종입니다.
그다음으로 죽향이라는 품종이 있습니다. 죽향 딸기는 담양에서 개발된 국산 품종입니다. 죽향은 설향보다 더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육은 단단한 편입니다. 설향보다 더 늦게 수확되고 관리하기가 좀 더 까다롭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도 더 비쌉니다.
'-향'으로 끝나는 품종은 대부분 국내에서 개발된 품종입니다.
딸기 품종 중에는 장희 딸기도 있습니다. 장희 딸기는 일본 품종이라고 합니다. 장희 딸기는 크기가 큰 편이고 길쭉합니다. 과육이 부드럽고 당도도 높은 장희 딸기는 경남 산청에서 유명하다고 합니다. 장희는 12~1월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실, 만년설, 비타베리, 메리퀸, 킹스베리, 아리향 등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금실 딸기는 설향 딸기 이후에 나온 신품종으로 설향보다 더 달고 복숭아 향이 난다고 합니다. 금실 딸기 역시 죽향처럼 수확량이 적고 과육이 단단한 편입니다.
만년설은 장희 딸기의 변형입니다.
키우기엔 까다로운 품종이지만 맛은 달다고 합니다. 일반 딸기와 다르게 마치 덜 익은 것 같이 붉은색이 연하게 묻은 하얀 딸기입니다.
비타베리 역시 설향보다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름처럼 타 품종에 비해 비타민C 함량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메리퀸은 죽향과 함께 담양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꿀벌을 이용한 자연수정과 생물 천적, 그리고 천연배양액을 이용하여 재배한다고 합니다.
메리퀸(merry queen)이라는 이름은 모든 이에게 즐거움을 주는 딸기의 여왕이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킹스베리는 2016년에 나온 신품종으로 과즙이 풍부하고 과육이 부드러우며 은은한 복숭아 향이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크기가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리향 딸기는 달걀 크기와 비슷할 정도로 큰 것이 특징입니다. 과육이 단단하며 맛도 좋다고 합니다. 재배가 까다로운 편이지만 수출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품종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지역은 조금씩 달라도 계속해서 새로운 국산 품종이 개발되고 있고 우리는 더 맛있는 딸기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기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당도도 높고 건강에도 좋은 딸기, 제철에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