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와 감자 이야기 [feat. 카사바, 토란(타로)]

by Preciosa_Alicia 2023. 2. 25.
반응형

1. 고구마

고구마는 영어로 sweet potato입니다. 고구마는 메꽃과의 여러해살이풀에 속하며 땅속에서 자랍니다. 우리가 먹는 고구마는 뿌리 부분입니다. 이런 종류의 뿌리를 덩이뿌리라고 부릅니다. 고구마는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구황작물 중 하나입니다. 가을이 제철인 고구마는 맛이 달콤해서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살 때 보면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등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부르며 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밤고구마는 고구마를 먹었을 때 밤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고구마를 굽거나 쪘을 때 물기가 없고 퍽퍽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조직이 단단한 편인데 이는 수분이 없고 전분이 많아서 그런 것입니다. 밤고구마는 중간 부분이 둥근 모양이고 붉은빛을 띱니다.

호박고구마는 찌거나 구웠을 때 속이 호박처럼 노란빛을 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박고구마는 전분이 적어서 밤고구마에 비해 더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물기가 많고 당도가 높은 편입니다. 호박고구마는 껍질이 황토색을 냅니다. 호박고구마는 다른 고구마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요즘에는 고구마 과자 중에서 자주색을 띠는 것들이 있습니다. 고구마 중의 자색 고구마라는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색 고구마는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껍질과 속이 보라색입니다. 그래서 항산화 역할을 해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밤고구마나 호박고구마에 비해 맛이 덜해서 찌거나 구워 먹기보다는 가공하여 요리하는 방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색 고구마는 천연색소로의 역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얄라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장운동을 촉진해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밥보다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맛있는 고구마를 먹기 위해서는 표면의 색깔이 선명하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모양이 고른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2. 감자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언급되는 대표적인 구황작물입니다. 영어로는 potato입니다. 감자는 고구마와 같이 땅속에서 자라는 채소입니다. 고구마와 다르게 감자는 땅속의 줄기가 자란 것으로 덩이줄기채소에 포함됩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밥을 먹은 것처럼 힘이 나게 합니다. 감자에는 수분도 풍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감자에는 사과의 2~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 감기 예방이나 스트레스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를 먹을 때 치즈와 같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알고 보니 치즈가 감자의 부족한 영양 부분을 채워주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감자는 고구마처럼 칼륨이 많아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의 전분은 비타민C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손실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어떤 요리를 하더라도 감자 속 비타민C를 충분히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자 역시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감자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가벼운 것보다는 무거워야 좋습니다. 감자의 표면에 싹이 나거나 녹색으로 변한 것은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하려면 햇빛을 피해 보관하고 사과와 함께 두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감자는 정말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 튀김, 전, 조림, 볶음, 과자, 국 등 어떤 요리로 만들어 먹어도 맛이 좋고 영양도 좋습니다.

 

3. 카사바와 토란

카사바는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긴 길쭉한 작물로 특히 열대지방에서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카사바는 겉은 갈색이지만 속은 흰색입니다. 카사바는 탄수화물 함량은 높고 당은 높지 않은 편이라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사포닌 성분도 들어 있으며 글루텐 성분이 없습니다. 남미에서는 튀김, 구이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카사바로 만든 카사바 칩은 감자 칩처럼 맛이 좋습니다. 카사바에서 채취한 전분을 타피오카라고 합니다. 대만에서 유명한 버블티 속에 타피오카 펄이 바로, 이 카사바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카사바에는 2가지 품종이 있는데 하나는 먹을 수 없으며 우리가 먹는 카사바는 단맛이 나는 먹을 수 있는 품종입니다.

토란은 감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토란이라는 이름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는 뜻입니다. 어디서나 잘 자라며 줄기와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습니다. 토란은 감자, 고구마와는 달리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입니다. 토란 역시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고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한 채소입니다. 밀크티 종류 중에 보라색을 띠는 타로 밀크티가 있습니다. 타로 밀크티의 타로가 바로 토란의 한 종류입니다. 타로 밀크티에 타피오카 펄을 추가하여 마시게 된다면 카사바에서 추출한 전분인 타피오카와 토란의 일종인 타로를 모두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